2023년 8월 24일부터 기아는 레이EV 사전계약을 실시하면서 전기차 구매를 기다리고 있던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레이EV 사전계약 방법과 레이 EV의 주행거리 보조금혜택 가격 제원 사전계약 혜택에 대해서 정리하는 포스팅을 써보겠습니다.
레이EV 사전계약 방법
2023년 8월 24일부터 전국 기아 대리점 및 영업소에 직접 방문해서 계약을 하거나 전시장에서 전화문의를 통해 예약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약금을 걸게 되면 바로 사전 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에 안내한 기아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포스팅 내용보다 더 자세한 레이EV의 정보들과 트림별 가격들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밑에 문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레이EV 가격
- 2천만 원 초반대(지원금 적용 시)
- 가솔린 레이와 비슷한 가격대
- 레이EV 4인승 승용 라이트 트림 : 2,775만 원
- 레이EV 4인승 승용 에어 트림 : 2,955만 원
- 풀옵션 가격 : 3,080만 원
4인승 승용 | 2인승 벤 | 1인승 벤 | |||
라이트 트림 | 에어 트림 | 라이트 트림 | 에어 트림 | 라이트 트림 | 에어 트림 |
2,775 만원 | 2,955 만원 | 2,745 만원 | 2,795 만원 | 2,735 만원 | 2,789 만원 |
라이트 트림으로 옵션급에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레이EV 가격은 잘 나왔습니다. 전기차 보조금까지 받으면 서울시 기준으로 2천만 원 초반대로 구매할 수가 있습니다.
레이EV 엔진
- 최대 출력 64.3kW(87ps)
- 최대 토크 147Nm(15 kgf·m)
가솔린 버전 레이 엔진의 최대 출력 76ps(약 55.9kW)와 최대토크 9.7 kgf·m(약 95.1Nm) 비교했을 때 레이EV 엔진 성능은 더 향상되었습니다.
가솔린 레이보단 더 안정적인 성능과 더 나은 가속 성능을 발휘할 수 있고 EV 전용 저소음 타이어까지 장착되어 좀 더 조용한 운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참고로 아반떼의 최대토크가 15.7 kgf·m이며 레이 EV의 최대 토크는 15 kgf·m입니다.
레이EV의 LFP배터리
- 공급사 : 중국 CATL
- 35.2 kWh LFP 배터리
- 배터리 히팅 시스템 장착
레이 EV는 150kW급 급속 충전기로 40분 충전 시 10%~80%까지 충전가능하며 7kW급 완속 충전기로 충전 시 6시간 만에 10%~100% 충전 가능합니다. 배터리 히팅 시스템이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레이 EV의 저온 주행거리는 167Km로 LFP 배터리의 우려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선방해 줍니다. LFP 배터리는 다른 방식의 배터리보다 상대적으로 화재가능성이 낮고 내구성은 높습니다. 가성비 높은 경차를 이용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LFP 배터리 선택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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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EV 주행거리
- 상온 주행거리 : 205Km(복합), 233Km(도심)
- 저온 주행거리 : 167Km
가볍게 경차를 이용하고 싶은 분에게는 레이EV가 안성맞춤이지요. 그런데 배터리가 중국산 LFP 배터리 장착으로 주행거리가 짧을까 봐 걱정하셨을 텐데요. 이번 레이EV 주행거리는 괜찮게 나와줬습니다.
레이EV 세금
- 일반 경차 세금 : 연간 10만 원
- 전기차 세금 : 연간 13만 원
- 공차중량 1,295kg
레이 EV는 경차이지만 전기차에 속하기 때문에 전기차 세금 기준으로 13만 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레이EV는 공차 중량이 1,295kg이라서 자동차세가 무게기준으로 개편되어도 레이EV는 오히려 절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레이EV 전기차 보조금
- 서울시 기준 승용차 최대 860만 원
- 혁신기술보조금 제외(V2L 미도입)
- 주행거리 관련 서능 미달
- 최대치 650만 원 정도 예상
레이EV는 받을 수 있는 보조금 금액이 지자체마다 좀 다를 수 있습니다. 서울시 기준으로 최대 650만 원 정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행거리 관련 성능에 미달돼 보조금 전액 수령은 어려워졌고 레이 EV는 차박으로 이용하실 분이 많을 실 텐데요. 안타깝게도 레이EV는 실외 V2L 커넥터를 지원하지 않아 혁신기술보조금 대상에 제외되었습니다.
레이EV의 실내 공간과 실용적인 인테리어 제공
레이EV 내부 슈퍼비전 클러스터
레이EV의 계기판은 10.25인치 칼라 TFT LCD 클러스터 계기판이며, 당일 날씨 상태와 연동되는 다이내믹 기능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센터에는 8인치 센터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
레이 EV의 기어노브는 EV9과 동일한 전자식 기어 시프터이며 옵션이 아닌 라이트 트림부터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레이 EV는 경차 최초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오토홀드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운전석 풀 폴딩시트
레이 EV는 차박용으로 많이 사용하시죠 차박 할 때 필요한 운전석 풀 폴딩시트도 가능합니다.
고급형 센터콘솔
레이EV 실내는 넓고 실용성도 높은 장치들이 여럿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고급형 센터 콘솔도 제공합니다.
동승석 시트 언더트레이
레이EV는 넓은 실내 공간에 수납공간도 충분하게 제공하기 위해 동승석 시트 언더트레이도 제공합니다.
이상 레이EV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초반부에 업로드한 레이EV 문서도 꼭 확인하셔서 구매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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