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노트/낭만닥터 김사부 노트

돌담병원 서윗 뼈샘 배문정은 과거 서우진과 무슨 관계인가 신동욱의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

by 맥콜요정 2023. 6. 16.
반응형

 낭만닥터 김사부에서 뼈샘으로 불리는 OS 배문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시즌2에서 갑자기 돌담병원에서 나타나 김사부의 눈과 귀가 되어주면서도 김사부의 손목도 봐주는 인물로 나오는데요 강동주와 윤서정이 떠나고 한 달 후에 배문정 선생이 돌담병원에 와 일한 걸로 나옵니다.

 

 

뼈샘 배문정
OS 배문정

 

강동주 윤서정 떠난 후 돌담병원에 온 배문정

 시즌2에서 뼈샘 배문정은 이미 돌담병원의 일원으로 익숙하게 응급실로 진료 보러 가는 모습으로 나오며 뼈덕후 면모를 보여줍니다.

 

 

 

 시즌2 1화에서 장실장의 말로는 배문정 선생이 돌담병원에 온 지 한 달 정도 되었고 돌싱이라고 차은재한테 설명해 줍니다. 이전 돌담병원 사람들인 강동주와 윤서정 그리고 도인범은 두 달 전에 돌담병원을 떠났다고 언급합니다.

 

 결론은 강동주 윤서정 도인범이 떠난 지 한 달 후에는 배문정 선생이 돌담병원에 오게 되었고 두 달 후에는 시즌2 1화가 시작되면서 차은재 서우진 윤아름 선생이 돌담병원에 오게 됩니다.

 

 

 

 

모난데 없이 둥글둥글 다정한 뼈샘 배문정

 뼈샘 배문정은 댄디하고 깔끔하고 항상 온화한 미소의 소유자입니다. 모난데 없이 둥글둥글하고 다정하다 보니 모든 사람들에게 평온한 이미지를 주며 모든 사람들과 잘 지내고 갈등이 없이 잘 지냅니다.

 

 남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자기 일에 맡은 바 책임 있게 잘 해내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즌2에서는 항상 온화한 미소로 다정하기만 하는 배문정 선생에게도 엮이고 싶지 않은 가정사로 인해 세상과 멀어지고 외진 곳에서 조용히 지내고 싶은 자기만의 이유를 갖고 있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뼈샘 배문정과 차은재는 대학 동아리 선후배사이

 시즌2 1화 때 차은재는 돌담병원에 오게 되고 우연히 배문정 선배를 보게 됩니다. 하지만 배문정 선배는 차은재를 기억을 못 하고 5화 때 차은재와의 대학 시절을 기억하게 되면서 그때부터 차은재에게 말을 놓게 됩니다.

 

 

배문정과 차은재
ㅡㄹ으

 


 

김사부의 첩자짓을 하는 뼈샘 배문정

 시즌2에서 온화하기만 하는 배문정은 돌담병원에서 김사부의 눈과 귀가 되어주는 역할을 비밀리에 수행하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돌담병원에서 생긴 일들을 주기적으로 김사부한테 보고하고 알려주는데요.

 

 시즌2 12화에서는 박민국 원장이 돌담병원은 더 이상 응급환자들을 안 받겠다면서 응급환자 이송 관련 전화들을 다 거부하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알게 된 뼈샘은 김사부한테 몰래 이러한 사실들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뼈샘 배문정에게 여러 정보들을 들은 김사부는 듣기만 하고 즉각적인 대응을 하지 않자 배문정은 아무것도 안 하실 거면서 왜 저한테 계속 첩자짓을 시키고 계세요? 라며 되묻기도 합니다.

 

 

 

 

김사부에게 차은재 정신 신경안정제 복용 사실을 알려준 뼈샘 배문정

 시즌2 4화에서 수술실만 가면 울렁증이 심한 차은재는 돌담병원에서도 정신신경안정제 알프람을 과다복용하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 술에 약간 취한듯한 상태로 응급환자들을 진찰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한 모습들을 본 배문정은 결국에는 차은재가 알프람을 복용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배문정은 그 약통을 가져가게 됩니다.

 

 시즌2 5화에서 김사부는 차은재에게 OS 수술 전에  라이프 펌리테얼 아테리 바이패스(우측 슬와동맥 우회술) 수술에 어시를 맡으라고 합니다. 그때 옆에 있던 배문정은 흠칫하면서 둘의 대화를 엿듣게 되죠. 차은재는 이전에 이미 김사부로부터 수술방 출입 금지령을 받았는데 수술 어시를 서라는 김사부의 말에 의아해합니다.  

 

 김사부는 차은재에게 특별히 조제한 수술울렁증 없애주는 약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대화와 상황들을 배문정 선생도 뒤에서 조용히 엿듣는 모습을 보입니다. 화면에선 안 나왔지만 김사부의 첩자짓을 하는 배문정은 차은재가 알프람을 복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김사부에게 알려준 걸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김사부의 히든카드를 알고 있는 뼈샘 배문정

 시즌2에서는 김사부에게는 히든카드를 갖고 있습니다. 시즌2의 후반부로 가면서 이를 알 수 있게 되는데 돌담병원 사람들 중에서 일찍이 김사부의 히든카드를 알고 있는 사람은 뼈샘 배문정입니다. 김사부의 히든카드란 도윤완 이사장이 더 이상 돌담병원을 간섭할 수 없게 만드는 히든카드입니다. 

 

 화면에서는 안 나오지만 배문정 선생이 돌담병원에 온 이후부터 김사부는 강동주 윤서정 도인범의 빈자리가 크다 보니 배문정 선생에게 어느정도 의지했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배문정 선생도 의사가 부족한 시기 때 OS 정형외과인데도 불구하고 응급실에서 응급환자들을 돌보았다고 합니다.

 

김사부의 손목이 CTS라는 사실도 처음엔 뼈샘 배문정 선생만 알고 있던 사실이었고요 김사부는 시즌1 때 다쳤던 손목으로 세 사람의 빈자리를 두 달 동안 채우다 보니 불편한 손목으로 무리하면서 손목수술 날짜도 미루게 되는 강행군을 지냈다고 배문정 선생이 언급하기도 합니다. 서우진이 김사부의 손목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전까지 김사부의 손목을 진찰한 사람은 뼈쌤 배문정이기도 합니다. 

 

 시즌2를 정주 행하다 보면 강동주 윤서정 도인범이 떠난 시점부터 서우진과 차은재가 돌담병원에서 자리 잡을 때까지는 김사부에게 큰 힘이 되어준 의사는 뼈샘 배문정이라는 걸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후에 서우진이 김사부의 손목에 대한 정보들을 뼈샘에게 많이 알게 된 모습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뼈샘 배문정의 아버지는 영광 대부 업체 회장

 배문정의 아버지는 명동 지역의 큰 손, 대부 업체 회장이었다는 사실이 시즌2 16화에서 밝혀집니다. 배문정은 돌담병원에 오기 전까지 살아오면서 주변 친구들과 지인들 중에 아버지의 대부 업체로부터 사채를 쓰고 결국 결말은 안좋아지면서 배문정과의 사이가 안 좋아져 지인들과 친구들을 잃고 상처받은 일들이 많았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더 이상 아버지로부터 세상에서 상처받기 싫고 더 이상 세상 일에 엮이기 싫어서 시골에 외진 돌담병원에 오게 된 거라 말합니다. 

 

 

 

시아버지의 돈 때문에 배문정과 결혼한 와이프

 배문정의 아버지는 예전에 어느 국회의원에게 후원금을 줬었는데 그 국회의원의 딸과 뼈샘 배문정은 결혼하게 됩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와이프는 배문정 때문에 결혼한 게 아니라 아버지의 돈 때문에 결혼하게 된 사실을 알게 됩니다.

 

 뼈샘 배문정은 와이프를 진심으로 사랑했었던 입장이라 그러한 사실들 때문에 큰 상처를 받게 되고 더 이상 아버지의 허수아비로 살기 싫데 됩니다. 이를 계기로 더 이상 세상 일에 엮이기 싫어 가족들에게 알리지 않고 돌담병원에 오게 된 겁니다.

 

 

뼈샘 배문정 인스타그램 안내 문구
뼈샘 배문정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뼈샘 배문정과 서우진과의 관계

 시즌2에서 뼈샘 배문정은 7화에서는 서우진이 사채업자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김사부 진료실에서 김사부가 스크랩한 신문기사들을 우연히 보게 됩니다. 그 내용들은 서우진의 가족사 관련 신문기사들이었고 배문정은 서우진의 가족사를 알게 된 계기가 됩니다.

 

 이후로 시즌2 9화에서는 배문정은 자기 진료실에서 서우진 부모의 자살사건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서우진의 부모가 어느 대부업체에게 사채를 빌렸는지 알아내는데 아버지의 대부업체로부터 사채를 빌린 사실을 확인하게 됩니다.

 

 

 

 

 

서우진의 빚문제를 해결해 준 뼈샘 배문정

 서우진은 시즌2에서 14화 때까지 빚쟁이 문제로 많은 곤욕들을 겪게 됩니다. 결국엔 뼈샘 배문정이 그동안 물밑 작업들을 해놓았고 결국 다 해결해 주게 됩니다. 이러한 사실은 시즌2 16화에서 배문정의 아버지가 돌담병원에 등장해 그러한 뼈샘이 그동안 서우진의 빚문제 해결했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언급하면서 알 수 있게 됩니다.

 

 배문정의 아버지가 서우진 앞에서 대놓고 서우진의 빚 해결이 자기 아들 짓이라는 걸 언급한 것 때문에 서우진은 부모님이 사채 쓴 업체와 배문정 선배와의 관계를 알게 되어서 한동안 서우진은 배문정과의 사이가 서먹해지기도 합니다.

 

 


 

 

 

 

 

 

 

강동주와 다르게 뱁새가 황새를 따라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뼈샘 배문정

 시즌3 13화에서 강동주가 서우진에게 뱁새가 황새 따라가다가 죽는 이유를 말해줬는데 배문정 쌤은 그러한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강동주와는 대비되게 14화에서 서우진에게 따뜻한 말을 전해줍니다.

 

 위 영상에서처럼 배문정 선생은 빨리 수술방에 들어가고 싶은 서우진에게 뱁새가 황새를 따라갈 수 있는 방법을 강동주와 대비되게 온화하고 따뜻하게 설명해 줍니다.

 

배문정
: 우진아 뱁새가 황새를 따라갈 수 있는 방법이 딱 한 가지 있어
그건 황새하고 같은 방향을 바라보면 돼.
황새걸음에 주눅 들지 않고, 자기 걸음으로 가다 보면 
비록 속도는 좀 늦을지 몰라도 결국 같은 곳에 도달하게 될 거야
방향도 잃지 않고 다리도 안 찢어지고

 

 

 

 

CRPS(복합부위 통증 증후군) 희귀병을 진단받아보았던 신동욱 (뼈샘 배문정 역)

 뼈샘 배문정 역을 맡은 배우는 신동욱입니다. 뼈샘 배문정 인물에 빠져있다가 배문정 역할을 연기하는 배우 신동욱의 과거를 알게 되었습니다. 우연히 그의 과거 희귀병 투병 시절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의 힘든 과거시절을 알게 되니 뼈샘 배문정의 역할이 좀 더 깊이 있고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현재 신동욱 건강상태는 걱정을 안 해도 될 만큼 완치되었고 많은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